양루의 꿀팁 저장소

당구 각계산법 및 수지 늘리기

생활 꾸르팁

안녕하세요? 양D루 입니다. 오늘은 당구 각을 계산하는 방법 및 수지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게요~~

설명하기 앞서서 저는 4구를 1시간에 180정도 칩니다. 각 지역별로 당구점수 계산방법이 달라서 제가 몇을 치는지 말씀 드릴수는 없지만, 1시간에 18개 정도 칩니다. 저는 당구를 중학교 때부터 쳐서 약 10년간 쳤는데요~. 꾸준히 친건 아니지만 가끔씩 칠때도 있고 자주 칠 때는 일주일에 4~5번 까지 친구들과 당구를 즐깁니다. 처음에는 생각없이 강하게 치면 어떻게든 뽀록이 뜨겠구나 하면서 쳤는데 점점 치다보니까 수지가 늘고 생각하는 시간을 많이 갖게 됐습니다. 그 증상으로 자려고 누우면 천장에 당구대가...ㅋㅋㅋ

 

그럼 당구 각계산법 및 수지를 늘려볼까요~~?

 

 

 

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모든 당구를 즐기시거나 선수분들도 공감하는 첫번째 입니다.

바로 큐거리 입니다. 제가 치는 공과 저의 손의 거리와 자세 모두 중요한데요. 거기서도 중요한 건 당구 큐대로 공을 친 순간에 그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초보자들이 큐거리가 나오지 않아서 공을 치자마자 손을 때버리면서 큐대를 위로 올리는데요.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그 자세만 고쳐도 이미 당신은 50이상은 올랐다고 보시면 됩니다.

 

 

큐대로 치려는 공과 지지하고 있는 손의 거리는 15~20cm 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너무 거리가 멀어지면 큐는 자연스레 휘게 될수도 있고, 자칫하면 삑사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리를 적당히 맞췄으면 그때는 공의 굵기를 맞추고 자신의 자세를 최대한 낮추세요!!

공의 굵기와 큐대로 공을 치는 힘으로인해서 공의 궤도는 엄청나게 바뀝니다.

 

 

 

위를 보시면 아래 공을 제가 큐대로 치는 공이라고 했을시에 공과 공사이 1번포인트쪽으로 치시게 되면 위쪽 1번포인트로 가게 됩니다. 또 2번 포인트쪽으로 쳤을시에는 맞는 공은 2번 포인트로 가게 되죠. 위의 그림은 제가 큐대로 치는 공의 궤도가 아니고 맞은 공의 궤도를 설명 드린겁니다. 그럼 반대로 큐대로 친 공의 궤도를 아래에서 만나보시죠.

 

 

 

 

왼쪽아래에 1번포인트 쪽으로 치게 되면 공은 우측상단 1번 포인트로 가게 됩니다. 이 말은 쉽게 말하자면 큐대로 친공이 맞는공과 겹치는 면적이 넓게 되면 공은 직각으로 꺾이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큐대로 친공과 맞는 공의 겹치는 면적이 좁으면? 그렇게 되면 공은 앞으로 나아가는 성질이 강하기 때문에 진행방향쪽으로 가게됩니다.

그 만큼 꺾이는 각이 적다는 말이죠.. 또 공을 치는순간 힘과 꺾이는 각이 결정되는데요. 큐대로 치려고 하는공을 강하게 친다면 그것또한 각이 많이 꺾이게 됩니다. 말이 이해하기 어려워서 그럴 수 있겠지만, 간단하게 예시를 하나 들자면 어릴 때 가지고 놀던 고무공 아시죠 다들?? 축구공과 같은 크기인데 고무공처럼 말랑 말랑한 공있지 않습니까? 그 공을 일어서서 벽에 던진다고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눈 높이를 맞춰서 그공을 엄청쌔게 던지면 여러분들의 얼굴에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까? 하지만 반대로 살살 약하게 던진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럼 그공은 땅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종합해본다면,  각이 크게 꺾이는 경우 : 쌔게 치거나 굵게 쳤을때

                     각이 조금 꺾이는 경우 : 약하게 치거나 얇게 쳤을때

입니다.

사실 당구는 엄청나게 여러가지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해보시는게 빠르실 겁니다. 하지만 저의 글을 읽고 난 후에는 더욱 이해가 잘 되실꺼라고 생각합니다. 위로 밀어서 치기 아래로 땡겨서 치기 등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것은 어릴적 가지고 놀던 훌라우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훌라우프를 돌아오게 던지면 어딘가에 맞고 튕겨나오듯이 돌아올 것이고 훌라우프를 앞으로 굴리면 바닥에 돌이있어도 부딪히고 나아가듯이 당구는 간단하지만 어렵습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도움이 많이 되셨으리라 생각하면서 당구병법 보시고 당구 칠 때 써먹어 보는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양D루 였습니다.

 

 

 

후루꾸 : 뽀록,운

겐세이 : 견제

알치기 : 쿠션당구가 아닌 두 공을 바로 맞추는 당구방식. 흔히들 알당 알다마라고 한다.